본문 바로가기
Live your beautiful life/healthy body

"파프리카 효능 및 보관 방법, 다양한 요리법"

by 잇프제그녀 2023. 10. 11.
반응형

▣ 파프리카란

파프리카는 일반적으로 빨강, 노랑, 주황, 그리고 녹색 등 다양한 색상을 가진 고추류의 일종입니다. 파프리카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신선한 상태로 샐러드에 넣거나 로스팅하여 볶거나 구워서 다양한 요리에 향과 맛을 더해줍니다.

▣ 파프리카의 효능

파프리카는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영양 가득한 채소입니다. 파프리카의 주요 건강 효능을 아래에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비타민 C 풍부: 

파프리카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 중 하나로,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며, 염증을 줄이고 상처 치유를 촉진합니다.

2. 비타민 A 함유: 

특히 주황색 파프리카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 보호, 피부미백, 피부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베타카로틴:

파프리카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암 예방과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미백 효과: 

파프리카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는 피부 미백 효과가 높으며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화이트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면역력 강화:

파프리카에 함유된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및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뼈 건강: 

파프리카는 칼슘과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피로 회복: 

비타민 C와 기타 영양소가 파프리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의 건강 효능은 색깔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각 색깔의 파프리카가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므로, 일상 식사에 다양한 색깔의 파프리카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파프리카의 보관방법

파프리카의 신선함을 유지하고 오래 저장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보관 방법이 중요합니다.

 

1. 실온 보관:
실온에서 보관하려면 파프리카를 건조한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다만, 이 방법으로는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파프리카의 신선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2. 냉장 보관:

파프리카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를 세척한 후 물기를 제거하고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보통 1주일 이상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 시, 랩으로 하나씩 감싸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보다 오랫동안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냉동 보관:

파프리카를 냉동하면 오랫동안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파프리카를 세척하고 꼭지와 씨를 제거한 후 원하는 크기로 잘라 냉동용기에 보관합니다. 냉동 보관 시, 해동 없이 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꼭지 부분 랩 감싸기:
파프리카의 꼭지 부분을 랩으로 감싸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내에 파프리카를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파프리카를 선택한 보관 방법은 사용할 목적과 기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신선도를 유지하려는 기간과 용도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파프리카와 피망의 차이

피망과 파프리카는 종종 혼동되는 채소로, 외관상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외관과 크기:

  • 피망: 피망은 일반적으로 길쭉하고 원통형의 모양을 가지며, 외관적으로는 고추와 유사합니다. 피망은 주로 녹색이지만 다양한 색상도 나타납니다. 표면은 매끈하며 과피가 상대적으로 얇습니다. 피망은 일반적으로 작고 가벼우며, 껍질은 질긴 편입니다. 맛은 약간의 매운맛을 가집니다. 매운맛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피망에 비해 크기가 크며 더 다양한 색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빨강, 주황, 노랑, 녹색, 그리고 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외관적으로 파프리카는 피망보다 주름이 적고 표면이 매끈합니다. 과피가 두껍고 내부는 다양한 씹는 식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파프리카는 단맛을 가지며, 매운맛이 거의 없습니다.

2. 맛과 용도:

  • 피망: 피망은 약간의 매운맛을 가지며 주로 샐러드, 요리의 색감을 더하기 위한 재료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국물 요리나 조림 등에도 종종 활용됩니다.
  •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단맛을 가지며, 매운맛이 거의 없어서 매운 음식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파프리카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로스팅, 그릴, 샐러드, 소스 등에 자주 활용됩니다. 피망과 마찬가지로 파프리카도 색감을 요리에 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3.  영양성분:

  • 피망: 피망은 비타민 C와 카로틴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으며,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낮은 열량으로 다이어트 식품이나 다양한 요리에 이용됩니다.
  • 파프리카: 파프리카 역시 비타민 C, 비타민 A, 카로틴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유사한 영양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지역적 차이:

어떤 지역에서는 "파프리카"와 "피망"이 서로 다른 종류의 채소를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역에 따라 사용법과 의미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5. 사용 용도:

두 채소는 비슷한 맛과 텍스처를 가지고 있어, 대부분의 요리에서 서로 대체 가능합니다. 그러나 피망은 매운맛을 원하는 요리에 더 어울리고, 파프리카는 달콤한 맛을 원하는 요리에 더 적합합니다.
피망과 파프리카는 외관, 크기, 맛, 사용 용도 등에서 일부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차이점을 고려하여 요리나 식사 선택 시 적합한 채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파프리카 요리법

1. 파프리카 계란찜
[재료]

· 빨간 파프리카 1개
· 계란 3개
· 양파 1/4개
· 다진 마늘 1 티스푼
· 식용유 1 티스푼
· 소금, 후추, 참기름 (입맛에 맞게 조절)

[요리과정]

1.빨간 파프리카를 작은 큐브 모양으로 썰어 준비하고 양파도 다진다.
2.냄비(뚝배기)에 전체적으로 참기름을 바르고 마늘을 볶다가 양파를 넣어 볶는다.
3.그 위에 계란물(계란 3개,물100ml,맛술 1큰술)을 붓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4.처음에는 전체를 골고루 저어가며 센불에서 익히다가 어느정도 익으면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더 익힌다. 
5.노릇노릇 익은 계란찜 위에 참기름을 뿌리고 완성!
2. 파프리카 피자
[재료]

· 피자 반죽 (도우)
· 토마토 소스
· 빨간 파프리카 (얇게 썰어 사용)
· 모짜렐라 치즈
· 소금, 후추, 들기름 (맛에 따라 조절)


[요리과정]

1.피자 도우에 토마토 소스를 발라 준비한다.
2.파프리카를 얇게 썰어 소금과 후추를 뿌린 후, 소스 위에 올린다.
3.모짜렐라 치즈를 고르게 뿌린 후, 들기름을 조금 뿌린다.
4.20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약 15-20분간 굽는다.
3. 파프리카 샐러드
[재료]

· 파프리카 (빨간, 노란, 녹색) 1개씩
· 토마토 2개
· 양파 1/2개
· 오이 1/2개
· 올리브오일 2큰술
· 식초 2큰술
· 설탕 1작은술
· 소금, 후추 (맛에 따라 조절)


[요리과정]

1.파프리카, 토마토, 양파, 오이를 큼직하게 썰어 볼에 넣습니다.
2.별도의 볼에서 올리브오일, 식초, 설탕, 소금, 후추를 섞어줍니다.
3.식사 직전에 냉장고에서 신선한 상태로 채소를 꺼내 소스를 채소에 섞어 맛있게 즐깁니다.

 

반응형